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간경화에 좋은음식을 통해 간을 보호하자

by 토리앙 2020. 10. 13.


 

 

간경화는 어린 나이여도 발생할 수 있는 병으로 만성간염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오랜시간에 걸쳐 간세포가 파괴되고 재생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점차 굳은살처럼 섬유조직이 그 자리를 대체하게 되는데 이것을 간경화라고 합니다. 이러한 질환에는 역시 식이요법이 중요한데요, 간경화에 좋은음식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조개류

 

대합, 모시조개, 바지락과 같은 조개류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피로를 풀어주고 해독능력을 향상시켜준다. 모시조개 안에 천연 타우린과 호박산이 풍부해 담즙분비를 촉진하며 간 기능을 회복시켜준다. 모시조개로 탕이나 찌개를 끓여 모든 음식 국물맛을 내는데 이용하면 좋다. 재첩, 다슬기, 바지락 역시 간기능 회복에 효과적이다. 

 

오가피

 

오가피는 옛부터 간에 좋다고 알려져있는데 현재에도 간경화에 좋은음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호박

 

호박은 간장병에 효능이 좋으며 술독에도 효과가 좋은 간경화에 좋은음식이다. 호박에는 칼슘, 인, 칼륨, 카로틴이 풍부해 간 기능을 보호하고 이뇨효과에도 좋다.

 

부추

 

동의보감에 의하면 부추는 간의 채소라고 불릴 정도로 간경화에 좋은음식이다. 비타민a, c, b1, b2가 풍ㅂ해 비타민의 보고라고 불리우며 다른 채소보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어 칼륨, 칼슘과 같은 무기질도 많이 있다. 

 

당근

 

간은 비타민 대사를 하고 있어 간 기능이 나빠지거나 간경화에 걸리면 비타민을 많이 섭취해야한다. 그러므로 녹황색 채소인 당근을 항상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간경화에 좋은음식인 당근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 베타카로틴은 체내 비타민a로 바뀌는데 우리는 초등학교나 중학교 때 배춘 것처럼 비타민a가 모자라면 밤눈이 나빠지거나 시각 기능 저하를 초래하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