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공기오염물질 제거와 공기정화 능력으로 새집증후군에 좋은 고무나무는 생명력도 강해서 새집으로 이사 갈때나 개업한 가게에 선물로 많이 하고 있는데요 여기서는 고무나무 키우는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합시다.
고무나무는 야생에서 30m로 자라는 대교목으로 관엽식물의 대명사격인 화초이다. 화초 잎이 고무 판대기 같아서 이름이 지어졌고 고무채취용은 아니라고 한다. 실내 어느곳이나 적응을 잘 하고 거실 등 장소에 독립적으로 배치하는게 좋다. 고무나무 키우는법에 대해 보자.
고무나무 키우는법을 보면 관리는 습한 스펀지로 잎을 깨끗이 닦아주고 한여름을 빼고 나머지 계절에는 직사광선에 놓아도 무방하고 음지에도 강하다. 그리고 잎의 광택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되도록 햇빛을 받는게 좋다. 가지가 웃자라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잎이 타 들어가지도 않은 관엽식물이지만 무늬가 있는 종류는 밝은 그늘에 둬야 한다.
고무나무에 물을주는 방법은 화분 표면의 흙이 말라 보이면 물을 충분히 주고 과습하게 되면 잎이 떨어지게 되므로 물주기는 연중 적게 줘야 한다. 그리고 가을 이후에는 횟수를 줄이고 겨울에는 건조하게 관리해야 한다. 토양은 유기토양1, 모래1, 부엽1 비율로해서 고무나무 키우기를 하면 된다.
고무나무 키우는법 번식은 지나치게 많이 자란 식물의 줄기, 잎을 잘라주면 하얀 액체가 나오는데 이것을 물에 씻어서 화분에 그냥 꽂아 놓으면 5~6월 정도 기온에서 뿌리가 내리게 된다. 꺽꽂이나 공중휘묻이로 번식을 하는데 공중휘묻이는 줄기를 박피해서 이끼를 넣어 플라스틱 필름으로 감싸 양쪽으로 묶고 습도를 유지하면 된다.
분갈이는 격년으로 봄에 하면 되고 깍지벌레나 너무 건조하면 응애가 낄수 있고 민달팽이에 의해 고무나무에 피해가올 수도 있다.
고무나무 키우는법 여름과 겨울에는 한옥일 때는 겨울에 따뜻한 방으로 옮겨 주고 아파트는 창이 막혀진 베란다에 월동이 가능하다. 월동의 온도는 3도씨 정도이고, 생육적온은 20~25도씨 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