묽은 변을 하루 4회 이상 하는 것을 설사라고 하는데요. 설사를 하는 이유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찬 음식을 먹는다거나 장에 문제가 생기면 설사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 그 이외에도 설사를 하는 이유에는 무엇이 있는지, 설사에좋은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사를 하는 이유
소화기문제
주로 소화기가 약해서 설사를 할 때에는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들에게 나타납니다. 소화기가 약하면 얼식욕이 없고 얼굴색이 노랗게 변하며 식후에 바로 설사를 하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아 늘 피곤하고 성격이 예민해질 수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율무차, 참마죽을 드셔보는 것이 좋습니다.
냉기
찬 기운에 노출될 때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에서 꾸룩꾸룩 하는 물소리가 나고 가벼운 감기증상도 함께 나타난다고 합니다. 냉기로 인해 설사가 나타날 때에는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
음식을 잘못먹어서 체한 경우에도 설사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해있는동안에는 윗배가 계속 나오며 트림, 구토로 인해 음식물섭취가 힘들어집니다. 우유제품에 의해 체했을 경우에는 맥아차를 드셔보시는 것이 좋고 면류때문에 체한 경우에는 나복차, 고기에 의해 체한 경우면 산사차를 드시는 것이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설사에좋은음식
곶감
곶감에는 타닌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곶감을 달여서 나눠마시면 설사를 멎게 해줄 수 있는데요. 너무 많이 먹을 경우에는 과한 식이섬유섭취로 인해 변비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발바니다.
매실
매실의 떫은맛을 나타내는 탄닌성분이 물을 흡수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설사를 멈추게 하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해열작용, 해갈작용도 하기 때문에 매실차를 물 대신 마셔도 좋습니다.
마늘
마늘은 성질이 따뜻한 음식으로 차가워진 장을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설사하는 아이들에게는 마늘이 너무 맵고 자극적일 수 있으므로 매운맛이 날아가도록 구워서 먹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