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명치가 아픈 이유 식습관의 문제일까, 통증에 대해 알아보기

by 토리앙 2020. 10. 22.


 

 

식도에 연결된 위입구 부분을 분무부라 하고 여기에 분무판이라는 판막이 있다. 명치가 아픈 이유 중 대부분은 이 부위에 위액 역류에 의한 위산과 미쳐 덜 씹은 음식물 자극에 의해 손상이 진행중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명치 통증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자. 

 

명치가 아픈 이유는 식습관과 관련하여 말하면 국물 섭취량이 많은 경우, 식사 속도가 빨라 10분 안에 식사가 끝날 경우에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칼국수 수제비와 같은 밀가루와 국물이 복합된 음식이나 보리 현미 등을 반복적으로 섭취하면 더욱 좋지 않다. 

 

 

 

쇠고기와 같은 육류 위에서 소화 과정중 위산의 작용으로 매우 그 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과다하게 소고기를 먹은 경우 등 만일 이러한 식생활습관이 있다면 바로 개선해야한다. 이런 식습관은 구토, 심장돌연사, 부정맥, 협심증, 미란성위염, 역류성 식도염, 위염, 위궤양, 위액 역류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우리나라 대부분 이렇게 명치가 아픈 이유는 위장 증상과 관련이 있고 위에 열거된 식습관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위는 태어날 때 그 형태가 아직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 있으며 젖과 우유 등과 같은 음식에 의한 자극으로 차차 그 형태와 기능이 완성된다. 그렇기 때문에 신생아는 수유 후 잘 안아주어야 한다. 

 

출생 후 이미 완성된 다른 장기의 도움으로 완성된다는 의미가 있기에 위에 문제가 발생하면 다른 장기로 그 영향이 넘어가며 팔다리와 같은 사지관절에 차후 증상이 발생한다. 위가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고지혈증, 협심증, 비만, 고혈압, 당뇨와 같은 증상 뿐 아니라 무릎 관절염 등과 같이 팔다리에도 영향을 주게된다. 

 

 

 

밤잠을 설치며 뒤척거리는 염려와 걱정이 위를 상하게 한다고 한다. 통상 속상하다는 말은 여기에 해당한다. 속상하는 일을 잠자리까지 안고 간다면 위는 급속하게 악화되는 것을 꼭 알아두어야한다. 식도염, 위궤양, 위염과 같은 위의 손상은 구취를 동반한다. 특별한 구강 증상이 없다면 이 점을 꼭 알아두어야 한다. 또 위 염증의 열로 인해 발생하는 구순염, 구내염, 혓바늘이 발생할 수 있다. 구내염과 구취가 계속된다면 이는 명치가 아픈 이유가 되며 상복부 체증과도 밀접한 관련을 갇기 때문에 이 모든것이 위장내 염증 진행과 맞물려 있음을 꼭 명심해야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