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이란 사람의 귀, 머릿속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는 현상을 하는데요. 이러한 이명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명증상으로 받는 스트레스와 고통은 생각보다 심각하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이명 원인과 자세한 이명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명증상
이명의 형태는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대부분 '윙~' 하는 소리가 나타나며 종소리, 매미소리와 같은 곤충이 우는 소리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명증상은 낮에는 주변 소음에 묻혀 약하게 나타나다가 조용한 밤에는 더 심해지게 됩니다. 심할 경우에는 하루 종일 아무 일도 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명 원인
노화
노화가 되면 신체능력이 전반적으로 저하되면서 청력도 함께 떨어지게 됩니다. 청력이 떨어지면 청각신경이 둔해지고 기능이 저하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귀에서 잡음이나 이상한 소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남자보다는 여자에게서 더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소음에 지나친 노출
요즘 젊은이들은 이어폰을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이어폰을 장시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청각세포를 지나치게 자극해서 난청이 생길 수 있습니다. 되도록 작은 소리로 듣는 것이 좋고 짧은시간동안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자세
한 자세로 업무를 오랫동안 보거나 과도한 긴장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어깨근육과 목근육이 긴장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머리에 공급되는 혈류량이 감소되고 귀 주변, 청각신경의 혈류흐름에 이상이 생기면서 이명이 생깁니다.
근육 이상
청각기관 중에 달팽이관 주변의 혈관, 근육의 이상으로 이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먼저 혈관 이상으로는 혈류소리가 들리는 혈관성이명, 동정맥형 기형, 정맥 잡음 등이 있고 귀에 양성종양이 나타나면 박동성 이명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