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심증 치료
협심증은 심장근육에 공급되는 혈액이 부족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협심증의 직접적인 원인은 관상동맥이 비 정상적으로 수축하거나 관상동맥이 좁아지기 때문입니다. 협심증 치료방법에는 약물 치료, 수술, 일반 요법등이 있습니다.
약물요법
협심증 치료법의 하나로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협심증 증상을 줄여주는 치료법으로 심장근육의 산소요구량을 줄여주는 약물이나 역으로 심장근육에 산소공급을 늘려주는 약물을 처방합니다. 갑자기 가슴이 답답할때는 비상약으로 강심제인 니트로 글리세린을 복용합니다.
일반요법
협심증 치료를 위해서는 생활습관이나 식습관도 개선시켜주어야 합니다. 협심증이 나타나지 않도록 충분히 휴식과 수면을 취해주고 과도한 운동이나 고칼로리 음식섭취를 피해서 심장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을 주의하여 심신이 안정되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요법
협심증 치료 방법 중 가장 근본적인 치료방법입니다. 심장수술을 해서 대동맥과 관상동맥 사이의 협착부를 넓혀주거나 우회로를 만들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심장근육에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어서 협심증이 사라지게 됩니다.
협심증 원인
협심증 원인이되는 질환으로 동맥경화, 흡연 등이 있습니다. 과도하게 열량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동맥경화가 나타나고 고나상동맥이 조방져 협심증을 일으킵니다. 흡연이 직접적으로 관상동맥을 좁히지는 않으나 관상동맥을 비 정상적으로 수축시켜서 변이형 협심증 원인이 됩니다.
협심증 증상
협심증은 가슴 통증이 대표적인 증상을 보이는데요. 갑자기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가슴에 나타나빈다. 또한 온몸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호흡곤란, 소화불량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협심증 예방
협심증 치료나 심장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고 금연을 해야 합니다. 또한 해조류, 채소류, 과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한데 오후에 30분 이상씩 일주에 6회 정도로 심장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최대 운동 능력에 미치지 못하는 세기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