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심장, 콩팥질환 그리고 뇌졸중의 위험 요소입니다. 즉, 고혈압을 가진 사람들은 뇌졸중, 콩팥병, 심장병이 발병할 위험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주 심각한 일인데요, 이러한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 노력을 하셔야합니다. 고혈압 예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금주
술을 많이 많시면 혈압을 상승시기는 요인이 됩니다. 이는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혈압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주는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알코올을 섭취한다면 남성은 하루 약 710cc, 여성은 남성의 반 정도로 제한해야 고혈압 예방법으로 좋습니다.
염분과 칼로리가 낮은 식품 섭취
짜게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혈압이 높다고 합니다. 고혈압 환자들이 염분섭취를 조절하면 혈압이떨어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염분 섭취를 조절하면 고혈압을 방지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고혈압 환자는 소금을 하루 6g이하로 제한하여 섭취해야합니다. 대부분 음식에는 소금이 들어가 있으므로 숨어 있는 소금의 양도 고려해야합니다. 고혈압 예방하기 위해서 하루 10~12g정도 제한하빈다.
육체적인 활동
고혈압 예방법으로 육체적인 활동을 증가시켜야합니다. 활동적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고혈압 발생률이 20~50% 낮다고 합니다. 활동을 많이 할수록 칼로리가 더 많이 소모되고 총콜레스테롤도 감소합니다. 더 많이 활동하기 위해서 따로 운동을 하는 것도 좋지만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한다든가, 가까운 곳은 걸어가거나 자전거로 이동한다든가, 목적지역 1~2정거장 전에 내려 걸어다닌다 등과 같은 일생생활에서 생활패턴을 바꿔보는 것 고혈압 예방법에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연령, 성별, 키에 맞는 적정체중 유지
체중이 증가하면 혈압도 높아지게 됩니다. 과체중일 경우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2~6배 정도 높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체중만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체지방이 어디에 많이 있는냐도 중요합니다. 복부비만이 다른 비만 유형들보다 고혈압위험도 높습니다. 적정체중의 유지하는 것은 고혈압 예방법 뿐 아니라 건강한 삶을 누리게 합니다. 살을 빼기 위해 칼로리를 적게 섭취해야합니다. 그러나 다이어트 효과를 빨리 보기위해 무리하게 살을 빼면 오히려 건강을 더 헤치게 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