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은 직장 하단 항문이나 항문주위 조직에 생기는 병으로 치핵이라고도 합니다. 치질에는 여러가지 질환이 포함되며 치질환자의 경우 자리에 앉기도 힘들정도로 고통스러워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치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치질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시간 앉거나 서서 일하는 것은 항문질환에 좋지 않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을 하다가도 1~2시간 후에는 반듯이 누워 약 5분정도 휴식을 취하거나 물구나무서기, 가벼운 체조 등을 해주면 치질 예방법으로 좋습니다.
목욕을 자주 해주는 것도 치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목욕을 통해 혈액순환이 좋아지며 청결함이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항상 항문을 깨끗하게 유지한다. 씻을 때 소금이나 비누를 사용하지 않는다.
배변시간은 가능한 한 짧은 시간안에 끝내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잇는 가장 쉬운 치질 예방법 입이다. 규칙적인 배변습관을 갖고 화장실에 앉아 있는 시간도 3~5분 정도만 하시는게 좋습니다.
항문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변비나 설사는 빨리 치료해야 합니다. 굳은 변은 항문에 상처를 유발할수 있으며, 설사의 경우 아직 분해되지 않은 위장관의 소화액이 남아 있을 수 있어 항문에 손상을 입히곤 합니다.
술, 겨자, 생강 등 자극성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치질 예방법으로 좋습니다. 소화되지 않고 배설할 때 항문 주위를 자극해 염증, 울혈을 일을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