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특별한 이상은 없지만 건강진단을 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나오는 젊은 사람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합니다. 당장 병이 아니라는 이유로 그냥 방치해 두면 동맥경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뇌경색 등의 치명적인 병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어 미리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콜레스테롤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면 혈관의 내막에 발생한 상처의 틈새에 콜레스테롤이 들어가서 채워져 혹이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그 혹이 혈관 내에서 점차 크게 되면 혈액의 통로가 좁아지고 막히기 시작하는데 이것은 흔히 동맥경화입니다. 그러나 심장을 지나는 동맥이 이렇게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이 되고 뇌를 지나는 동맥이 그러면 뇌졸중, 위장이 지나갈때는 위경화증이나 위부전을 발생시킬 가능이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점점 들면서 혈관이 점점 좁아지고 탄력이 저하되 혈액의 흐름이 나쁘게 되므로 노화로 인해 동맥경화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콜레스테롤 수치를낮추기위해서는 가장먼저 식생활을 개선해야 합니다. 현재 상태에는 문제가 없더라도 젊은시절부터 식생활에 신경을 쓰면 노화로 인한 동맥경화 진행도 늦출 수 있습니다. 특히 지방함량이 높은 식품을 섭취할 경우 특히 신경을 써야합니다.
콜레스테롤 음식으로 단백질이나 생선, 콩가공 식품을 주로 섭취하며 육류를 먹게되는 경우 부위를 선택해 먹고 조리법에 특히 신경을 써야합니다. 또한 식물성 기름을 자주 잘 사용합니다. 가급적 튀김요리를 삼가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 해조류, 버섯류 등을 많이 섭취해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판단하는 기준으로는 LDL 콜레스테롤이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LDL콜레스테롤
160 이상 : 높음130~159 : 주의를 요하는 높은 수치100~129 : 정상수치 또는 바로 위100 이하 : 정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