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대는 초롱꽃과에 포함된 여러해살이 풀로 옛부터 인삼, 고삼, 단삼, 현삼과 같이 다섯가지 삼의 하나로 뽑을 정도로 민간보약으로써 널리 사용되어져왓는데요. 몸이 허약한분이나 만성 질병, 호흡기 질환, 소화작용에 있어 위장염에도 쓰이고 정신을 안정시켜주거나 백혈병, 폐결핵에도 사용이 됩니다. 성질이 차지만 맛이 달고 더덕처럼 양념을 해먹을 정도로 손쉽게 반찬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폐경에 주로 작용하기 대문에 가래를 멎게하고 갈증을 멈추게 함으로 잔대 뿌리는 그 생김새가 인삼을 닮았지만 약효와 쓰임새는 인삼과 조금 다릅니다. 지금부터 다양하게 잔대 먹는법을 소개해드릴테니 잔대먹는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폐 보호 및 근력 강화
폐를 보호하고 근력을 강화하기 위해 잔대먹는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당삼 500g, 사삼 250g, 용안육 200g을 같이 물에 달여 한번에 20ml씩 빈속에 섭취하시면 됩니다.
탈황
탈황일때 잔대 먹는법은 우선 당삼, 당귀 각각 15g씩 황기 20g, 승마, 백작약, 백출, 진피 각각 10g, 감초 5g, 대추 7알을 달여서 하루 2회씩 복용하는 것입니다.
당뇨병
이번에 소개할 잔대 먹는법은 당뇨병에 쓰이는 잔대먹는방법입니다. 당삼, 백출, 갈근, 산약, 감초 6g씩 물에 달여 드시면 됩니다.
자궁탈출
자궁을 탈출시켜주는 잔대 먹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황기 20g, 당귀 15g, 당삼 10g, 백출 15g, 금앵자 15g, 모려 20g, 익모초 15g, 감초 2.5g, 대조 5개를 물로 달여 하루에 2번 데워서 복용합니다.
진대+대추차
잔대 20g, 대추 20개를 물에 끓인 뒤에 차대신 섭취하시면 기혈을 보호해주며 비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또한 위장기능 역시 강화됩니다.
약물중독
약물중독이나 식중독, 독사 및 벌레독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잔대가 사용되며 가을에 뿌리를 캐서 그늘에 말린 뒤에 하루 10~15g을 달여서 먹거나 가루로 만들어 섭취합니다.
기침
잔대 먹는법에서 기침을 멎게하는데에도 효과가 매우 좋으며 뿌리 말린 것을 가지고 열개정도를 물 한되에 넣어서 두 시간정도 푹 달인
뒤 오래마시면 해수, 천식이 사라지며 개허파 한개에 잔대 뿌리 열개쯤을 넣고 푹 달인 뒤 그 달인 물을 섭취하면 효력이 더
커지게 됩니다.
산후풍
산후풍 증상이 있을때도 잔대를 섭취하는데요. 산후풍으로 뼈마디가 아플땐 잔대 뿌리말린 것 3근과 가물치 한마리를 같이 삶아서 그 물을 마시는 것이 잔대 먹는법입니다. 늙은 호박의 속을 파내버리고 그 안에 잔대를 채워서 푹 고아 물만 짜내 마시는 방법도 있으며 일반적 산후풍은 이 방법으로 충분히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