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상추 수경재배 집에서 키우는 상추 키우기 방법 소개(수경재배)

by 토리앙 2020. 10. 5.


 

 

집에서 직접 키우는 신선한 채소를 먹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지 한번쯤 생각해봤을 희망입니다. 결코 어렵지는 않지만 쉽다고 할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상추 키우기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려고 하는데요, 상추는 수경재배를 통해 키울 수 있습니다. 상추 수경재배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간이 수경재배기를 이용한 상추 수경재배

 

상추키우기에 있어서 이 재배기는 수온조절기, 수경재배비료 등이 구비되어 있어 상추종자만 따로 구입하면 됩니다. 

 

 

 

 

- 먼저 아파트에서 수돗물이 가능하며 물을 하루 정도 받아두고 사용해야 합니다. 

 

- 구입한 상추종자를 물에 2~3시간 담구어 씨앗을 불린 후 물위에 띄워줍니다. 물론 아래 물탱크에도 물을 담가 1시간에 1회정도 순환시켜줍니다. 이때 스펀지는 충분하게 물을 흡수할 수 있도록 물을 흠뻑 적셔주고 수시로 물을 적셔주어야 발아가 잘되니 상추 키우기 할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상추 수경재배기에 심을 수 있는 개체수는 27개이나 육모할 모 수 는 50개 가량 키워 좋은것만 골라서 27개만 심습니다. 발아기간은 5일 정도 소요가 되고 떡잎이 나오고 본엽이 보이면 그때 소정의 양액을 타줍니다. 

 

- 파종하고 모기르는 동안에 양액은 계속 순환시켜줍니다. 본엽이 2매정도 되면 아주심기를 하는데 이경우에는 수경재비식 재식판에 하나하나 식물 개체를 떼어 27구 구멍에 심어줍니다. 상추 수경재배에 있어서 뿌리가 물에 닿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꼭 닿도록 물조절을 해주어야합니다. 이때의 물을 반드시 양액으로 해야합니다. 

 

- 아주심기 2주후 2주정도면 집에서 상추 키우기를 해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수확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큰잎을 조심스러게 하나씩 따서 수확합니다. 어린잎은 커지면 그 때 수확하면 됩니다. 

 

 

 

간이 입체수경재배기를 이용한 상추 수경재배

 

- 이것은 3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단에는 4개의 크로바모양의 재식구덩이가 있어서 이곳에 인공토양(필라이트)을 집어넣어 상추를 심어주는데 모두 12개의 구멍이 있어 1구멍에 2개씩 심는다면 24개의 상추모종이 필요합니다. 

 

- 이와 같은 상추 키우기를 하실 때, 비료는 따로 구매하셔야합니다. 이것역시 수돗물을 하루정도 받아두어 사용합니다. 

 

- 상추종자를 물에 2~3시간 담구어 씨앗을 불린 후 각단의 재식구멍에 펄라이트에 담고 씨를 뿌려줍니다. 씨앗을 덮는 두께는 2~3mm정도이며 파종후에는 물을 충분하게 주며 재배기에 부착된 점적핀을 활용해 물을 공급해줍니다. 역시 이와 같은 상추 수경재배 방법에서 발아기에는 맹물로 관리해주면 됩니다. 

 

- 따로 육묘를 하지 않고 바로 뿌리기를 했기 때문에 재식구당2개 식물체를 남기고 제거해 본엽이 2매정도 되면 (파종후 20일전후)양액을 타줍니다. 

 

- 양앤은 지시된 농도로 희석시켜 사용합니다. 아주심기후 2주정도 기르면 수확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