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정보

나이가 많을수록 다이어트는 점점 더 힘들어진다?

by 토리앙 2021. 3. 12.


비교적 젊은 나이, 즉 결혼도 하기 전의 나이에서는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다이어트도 쉽게 되고, 몸매를 가꾸는 것도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몸은 점점 더 살찌기 쉬워지게 되고, 다이어트를 시도하게 되도 살이 쉽게 빠지지 않는 등의 어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전반적으로 생활이 윤택하고 편안하게 변화되고 식습관도 육류 위주의 서구화 됨에 따라 영양소나 먹는 양이 전반적으로 많아지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살이 찔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는 더더욱 힘들기 마련입니다.

나이가 많으면 젊었던 시절에 비해서도 몸의 움직임도 둔해지게 되고 움직일 기회도 줄어들게 되며 기초대사량도 낮아지고 근력량도 낮아지게 됩니다. 칼로리 섭취가 젊었을때나 같을때면 결국 남은 열량이 그대로 살이 되어 버리는 것이죠.

여성들은 임신, 출산을 통해서 호르몬의 변화를 겪게 되고 이런 상황이 점점 더 살을 찌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다이어트가 힘들어지는 이유

 

나이가 들면서 근육량을 유지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자연히 줄어드는 근육량은 곧 기초대사량의 저하를 불러오게 되면서 칼로리 소모가 낮아지게 됩니다. 이런 상태가 살이 가장 찌기 쉬운 상태이죠. 만약 칼로리를 과다하게 섭취한다면 폭발적으로 체중은 늘어나게 됩니다.

 

 

결혼을 하고 임신, 출산을 하게 되면서 식습관이 급격하게 변화하게 됩니다. 임신 중에는 살이 급격하게 찌고, 체질도 변하게 됩니다. 갱년기에 접어 들면서 호르몬의 변화로 역시 다이어트를 하기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방법

 

나이가 많을수록 살이 찌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이긴 하지만 역시나 적당한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조절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이어트를 할때는 무작정 살을 그냥 뺀다기 보단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변화를 통해 살이 저절로 빠지게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식습관을 조절하고 유산소 운동, 근력운동을 통해 꾸준하게 다이어트를 해야 된다는 것이죠.

 

 

이런 방식의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어떤 결과를 본다는 것은 힘들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단식을 한다고 한다면 당장에 어떤 효과가 나타나긴 하겠지만 근육량이 급격하게 줄어들게 되면서 나중에 다시 원래의 식사로 돌아갔을때는 그 전보다 훨씬 더 많이 살이 찔 수도 있습니다. 즉, 요요현상을 겪게 된다는 것이죠.

 

 

식습관의 개선에서는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는 것을 중점으로 둡니다. 식이섬유를 섭취하게 되면 소화기능도 향상되게 되고, 변비를 예방하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포만감도 쉽게 줄 수 있어 식사량을 자연스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게 되면 근육량이 늘어납니다. 이와 함께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 체지방을 줄인다면 자연히 기초대사량도 높아지게 됩니다. 이와 함께 칼로리 섭취량도 조절한다면 살이 쉽게 찌지 않는 체질로 변하게 되고 나이가 든다고 해도 체중 조절이 훨씬 용이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