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를 관리할때는 바르는 화장품을 신경 써야 하기도 하지만 먹는 것에 대한 신경도 써야 합니다. 야채와 과일의 섭취를 권장하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입니다. 야채, 과일이 피부관리에 어떻게 좋은지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야채와 과일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야채와 과일에 있는 영양소입니다.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거나 혹은 기타 피부 트러블의 치료 및 관리에 좋은 것은 바로 비타민C로 이 비타민C는 야채와 과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기미, 주근깨의 제거에도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일, 채소는 변비의 제거에도 도움을 주어 변비로 인해 생길수 있는 각종 피부트러블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변비가 계속 되다보면 장 내에 가스나 노폐물이 계속 차여 있게 되고 그것들이 혈액내로 침투해 몸 속을 돌면서 피부에 트러블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만 봐도 야채와 과일은 건강을 지키는 것은 물론 피부를 깨끗하게 하는데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의 비타민C
비타민C가 풍부한 야채들은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을 들자면 고추, 고추잎, 열무, 부추, 양배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과일 중에서는 오렌지, 귤, 키위, 딸기, 레몬 등이 유명합니다.
비타민C의 하루 권장량은 성인 기준으로 70~100mg 정도입니다. 만약 충분한 비타민C를 섭취하지 않게 된다면 괴혈병, 뼈 통증, 골절, 설사, 피부면역력 저하로 인한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게 됩니다.
피부의 면역력 저하는 곧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이 저하되는 것을 말하고, 이로 인해 기미, 주근깨, 노화는 더욱 가속화되게 됩니다.
비타민C가 피부에 하는 역할
1.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자외선은 피부에 있어서 가장 위험하고 조심해야 할 적이기도 합니다. 자외선을 많이 쬐게 되면 멜라닌 색소가 많아지게 되고, 그로 인해 기미, 주근깨가 급속하게 늘어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을 막을 수 있는 것이 바로 비타민C입니다. 비타민C가 충분히 섭취하게 되면 피부의 면역력이 높아셔 멜라닌 색소의 억제와 피부 보호, 노화방지 등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2.콜라겐을 합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피부의 노화는 곧 탄력이 떨어지는 것이고 이어서 주름이 점점 깊어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콜라겐만 제대로 합성한다 해도 이런 것을 막을 수 있는데요. 비타민C는 이런 콜라겐 생성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피부의 노화를 막는 것은 물론 피부 트러블 이후에 치료나 상처가 치료되고 회복되는 시간도 빨라지게 됩니다.
3.피부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준다.
피부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외부요인이나 내부요인에 의해 각종 문제들이 생기기 쉬워집니다. 비타민C의 섭취로 면역력이 강화되면 피부의 상처도 빨리 회복되고, 2차적인 감염을 막아 피부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게 됩니다.
4.항산화 작용이 있다.
비타민C가 활성산소를 억제하게 되어 피로를 회복하는 것은 물론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생기게 됩니다.
5.철분 흡수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C를 풍부하게 섭취하면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이는 철분의 흡수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조산의 예방에도 이 비타민C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