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혈액에 지방이 많은 고지혈증 증상,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by 토리앙 2021. 4. 1.


혈액내에 지방의 농도가 높은 상태를 고지혈증이라고 합니다. 잘못된 식습관이 고지혈증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합니다. 높은 칼로리의 음식을 자주 섭취하거나 술을 즐기고, 고기를 많이 먹는 식습관이 고지혈증을 야기하게 됩니다. 이런 식습관 외에도 유전적으로 고지혈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고지혈증 증상과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고지혈증을 진단하게 되는 기준은 총 콜레스테롤이 240g/㎗이 넘을때, 혹은 중성지방이 200g/㎗를 넘었을때를 말합니다. 고지혈증이 당장 어떤 특징적인 증상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지만 고지혈증 상태가 계속 되면 동맥이 점점 좁아지게 되면서 협심증, 관상동맥 질환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뇌로 가는 혈류도 감소하게 되어 허혈성 발작, 뇌졸중 등의 합병증 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고지혈증이 무서운 것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입니다.

 

고지혈증 증상

 

고지혈증 자체만으로는 특별한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합병증이 생기게 되면서 그로 인해 증상이 나타나고, 고지혈증을 진단 받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으로 인해 혈액의 중성지방 수치가 올라가면서 췌장염이 발병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고지혈증이 진단되거나, 혹은 눈꺼풀에 생기는 황색종 등으로 알게 되기도 합니다. 고지혈증이 있는지도 모른채 계속 지내다 보면 혈관벽에 지질들이 침착되어 혈관이 좁아지고 굳어지는 동맥경화도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무서운 질병들이 계속 나타나기 때문에 고지혈증을 빨리 치료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의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 다른 증상들을 살펴보자면, 가슴이 뻐근하고 아파온다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고,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심하게 가빠오고, 식은땀을 많이 흘리기도 하며, 구역질, 어지럼증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먹는 음식, 즉 식습관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폭식, 과식을 하는 식습관은 피해야 하고, 지방의 섭취를 줄여 콜레스테롤이 더이상 높아지지 않도록 유지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들은 대체로 식물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등푸른 생선을 들 수가 있습니다. 고지혈증 식단에 이 음식을 매번 포함해서 먹게 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새우, 버섯류, 등푸른생선, 호두가 고지혈증에 좋습니다. 새우는 키토산이 풍부하며 EPA, DHA는 등푸른 생선에 많은데 역시 고지혈증에 좋습니다.

 

이 외에도 고구마, 청국장, 오트밀도 고지혈증 증상의 완화나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