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이유나 질병으로 인해 몸의 저항력이라고 할 수 있는 면역력이 약화되고, 편도내에 세균들이 급성 감염으로 통해 염증이 생기는 것을 편도선염이라고 합니다.
편도선은 평소 바이러스, 세균 등이 우리 몸에 침입했을때 이를 방어하기 위한 면역기관의 역할을 합니다.
편도선염에 걸렸을때 어떤 증상이 있는지와 편도선염 원인 및 치료,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도선염 종류
편도선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크게 두가지 정도로 구분하게 됩니다. 급성으로 발생한 편도선염의 경우 편도에 염증이 생기고 음식이나 침을 삼킬때 상당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머리가 심하게 아프기도 합니다. 만성 편도선염은 이런 급성 편도선염의 증상이 나타나는 빈도가 많다고 보면 됩니다. 또한 목에 뭔가 걸려 있는 듯한 느낌의 이물감이 있다고 합니다.
편도선염 증상
편도선염의 가장 흔한 증상들은 인후통, 고열, 오한 등이 있습니다. 인두근육쪽에 염증이 생겼을대는 연하곤란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이외에도 심한 두통을 느끼거나 관절에 통증이 있다거나 심한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감기몸살과 유사한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편도선염은 빨리 치료하지 않는다면 다른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하고 빨리 치료를 해야 합니다.
편도선염 원인
다양한 원인이 편도선염을 발상시키지만 그 중에서 가장 큰 원인으로 차지하고 있는 것은 바로 세균과 바이러스입니다. 그 중에서 세균성 편도선염은 연쇄상 구균에 의해서 발생하고 감기 바이러스가 편도선염의 원인 인자가 되기도 합니다.
편도선염 치료
편도선염의 기본적인 치료는 약물요법과 수술치료가 있으며 이와 함께 안정, 영양공급이 부가적인 치료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소화가 잘되고 영양가가 많은 식사와 함게 충분한 숙면, 휴식, 수분 공급이 필요하고, 이와 함께 해열진통제, 항생제를 통해 세균과 바이러스를 치료하게 됩니다. 만성적인 편도선염은 중이염, 축농증 등을 발생시키게 되는데 이를 위한 치료로 수술 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