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정보

다이어트를 성공하고 싶다면 칼로리 섭취에 주의하세요

by 토리앙 2021. 4. 19.


다이어트를 하겠다고 결심을 하는 때는 새해, 그리고 여름철이 아닐까 싶네요. 어떻게 해야 다이어트를 잘 할까 고민을 하게 됩니다.

다이어트의 성공 비결은 굳은 의지와 함께 운동, 식이요법이 필수적입니다. 그 중에서 식이요법, 특히 칼로리의 섭취 조절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식단에 많이 쓰게 됩니다. 다이어트 식이요법은 칼로리에 대한 섭취 여부와 그렇게 섭취한 칼로리를 어떻게 소비시키느냐가 중요하죠. 칼로리의 소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인자는 기초대사량을 늘려야 된다는 것입니다.

기초대사량이 높아진다면 칼로리 섭취가 조금 많다 하더라도 운동을 통해 금방 칼로리가 소모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의 성공에도 보다 가까워지는 것이죠.

 

 

다이어트를 위한 칼로리 섭취

 

먼저 다이어트를 시작했다면 칼로리의 섭취를 줄이는게 최우선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이고 운동을 시작하게 되면 그 동안 몸에 쌓여 있던 지방들이 에너지로 소모되면서 지방은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소식을 한다는 것은 과식, 폭식에 비해 몸에 훨씬 더 건강함을 주게 됩니다. 혈액순환이나 신진대사도 좋게 하고 두뇌회전에도 좋은 작용을 하게되죠. 소식만 한다고 해서 이런 좋은 현상들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그만큼 활동량도 많아져야 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칼로리 섭취 줄이기 다이어트 효과

 

비만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폭식, 과식을 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비만인 상태를 계속 유지하게 된다면 결국엔 성인병에 걸리게 되는 것이죠. 고혈압, 당뇨병 발병의 가장 큰 원인 중에 하나가 비만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비만으로 병이 생겼다면 약물치료보다 더 우선시 해야 할 것이 바로 비만의 치료입니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마음 먹고나면 식사량을 급격하게 줄이게 됩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살이 빠졌다고 생각하고 다시 원래의 식사량으로 돌아온다면 요요현상으로 다이어트 전보다 더 살이 찌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시작부터 식사량과 칼로리를 줄여서 그것을 계속 유지하는 것입니다.

소식 하는 방식에서 식사량을 줄이는 대신 영양소는 예전보다 더욱 풍부하고, 골고루 섭취 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영양소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건강에 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와 수면의 관계

 

다이어트의 또다른 성공 포인트 중에 하나는 잘 자는 것, 바로 숙면입니다. 낮동안 활동을 하다보니 세포들도 상하고, 각종 독성 물질들도 많이 생겼을 것입니다. 이런 것들을 모두 치유하는 시간이 바로 잠을 잘때입니다. 숙면을 취하게 되면 스트레스도 낮아지게 되고 이런 치유 활동도 좋아지면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과식, 폭식이 몸에 미치는 영향

 

과식, 폭식이 잦은 사람들의 특징은 중성 지방의 농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태가 유지 된다는 것은 곧 소화액도 부족하고 그로인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소화가 잘 되지 않은 음식물들이 만들어내는 불소화합물이 혈액을 나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당, 지방, 단백질이 과다하게 유입되고 미처 사용하지 못하고 남은 것은 지방으로 저장되고 비만이 됩니다. 그리고 이 비만은 다른 질병들의 원인이 되게 됩니다.

 

 

칼로리 줄이기, 변비제거

 

칼로리의 섭취가 적다는 것은 장이 과식으로 인해 무리한 활동을 하는 것을 줄여 주어 변비에 오히려 도움을 주게 됩니다. 폭식과 과식이 잦을때는 장이 무리한 활동을 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기능을 하는 것이 힘들어지고, 장내에 가스가 생기면서 아랫배 비만이 생기는 문제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해결되면서 피부도 좋아지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노화 방지

 

소식하는 생활습관은 필요한 에너지와 영양소만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활성산소의 양도 줄이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노화의 주범으로 이 활성산소가 줄어들다보니 소식으로 노화 방지를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