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게릭병이란 근위축성측생경화증으로, 간뇌나 척수신경의 운동세포가 서서히 파괴되는 현상인데요. 명확한 루게릭병 원인이 밝혀지고 있지 않아 더 안타까운 병입니다. 점차 진행되면 세포의 지배를 받는 근육이 위축되어 힘을 쓰지 못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루게릭병 원인과 루게릭병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루게릭병 원인
사실 아직 정확한 루게릭병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21번 염색체의 이상으로 사지 근육이 거의 좌우대칭적으로 위축되어가는 형태가 있는데요. 가장 흔한 것이 척수성진행근위축증과 근위측성측사경화증입니다. 모두 척수에 있는 운동신경섬유 및 세포의 진행성 변성으로 인한 것입니다.
근위축성 측삭경화증은 루게릭병으로 불리며 19세기 말 유럽에서 처음 보고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 루게릭병 원인은 확실치 않은데요. 영국의 청문학자 스티븐 호킹이 이 병을 앓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루게릭병은 보통 상지말단의 근군에서 위축되기 시작해 어깨, 팔에서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수에서 변성까지 번져 연하장애, 호흡곤란 등으롱 생명을 잃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루게릭병예방법을 통해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위축성측색경화증의 경우 루게릭병 원인을 가족력으로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40~60대에서 많이 발생하며, 남자보다 여자가 걸릴 확률이 2배 높습니다. 말기에는 걷거나 숨쉬기도 힘들어 인공호흡기를 해야 합니다. 확증 후 대개 5년이면 사망합니다.
루게릭병예방법
루게릭병 원인이 뚜렷하게 밝혀진 바가 없어서 루게릭병예방법도 확실한 것이 없어 안타까운데요. 우선 비타민E를 규칙적으로 섭취하시고 금연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와 푸른잎 채소를 많이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