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여야 되거나추운 날씨가 되면 늘 기승을 부리는게 감기입니다. 이외 다른 문제에도도 여러가지 이유로 감기에 걸리기도 하는 것인데요.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기, 노인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은 감기에 쉽게 걸리곤 합니다. 매번 감기약을 먹게 되는 것도 좋지만 감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감기를 이겨낼 수 있다면 방법은 어떨까요?
◆ 알로에
피부에 좋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고 알려진 알로에는 피부 뿐만 아니라 감기에도 좋은 것입니다고 하도록 합니다. 알로에는 가래를 삭히는 효능이 있어 천식에 좋으며, 특히 기침을 자주 하는 감기에 더더욱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 생강차
생강차는 감기가 걸렸을때 자주 마시는 차 중에 하나인 것입니다. 목감기가 있을때 오한이 있을때 특히 생강차가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게 되는 것이다. 생강만 넣고 만들면 맛이 심심하여 주므로 귤껍질 말린것이나 대추를 넣고나서 약한 불로 1시간 정도 달여줍니다. 기호에 따라 꿀을 첨가하면 되는 것도 좋습니다.
◆ 도라지
도라지는 기관지와 관련되어 좋은 약효를 자랑합니다. 역시 목감기에 도움을 주죠. 한의학에서도 도라지는 다른 약성을 보강하게 되는 기능이 있어 함께 사용되기도 하도록 합니다. 도라지에는 사포닌이라고 하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소염작용, 진통작용이 있기도 하며 폐나 기관지에 작용하여 가래를 삭혀주는 효과도 있다.
◆ 배
도라지와 함께 궁합이 잘 맞는 과일인 배는 수분, 섬유질이 풍부해 기관지에 좋다고 해야 합니다. 목감기가 심할때 효과를 볼 수 있다. 감기치료에 사용될 수 있는 배는 점무늬가 크며, 끈적거리지 않는 노란배를 사용합니다. 감기 말고도도 변비 치료에도 큰 도움이 해도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 달걀흰자, 연근즙
감기게 되는 직접 약으로 치료하는 것이 아닌 면역력을 높여 스스로 치료되게 해야 하는 것이죠. 이럴때 필요로 하는 것이 휴식입니다. 달걀흰자, 연근즙은 피로회복과 심신안정에 도움을 주어 감기가 매우 빨리 치료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목감기가 있을때 달걀흰자, 연근즙으로 양치를 한 이유라면 도움이 됩니다. 그렇지만 열이 높은 감기게 되는 악화의 여지가 있으니 주의해야 해야 됩니다.
◆ 삼백초
한약재로 자주 사용될 수 있을 삼백초는 코감기에 도움을 줍니다. 삼백초를 씻어 말린 것을 우려내서 식후에 먹는데, 율무와 같은 비율로 섞어서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 무즙
무즙은 그냥 먹어도 감기에 도움을 줍니다. 코 감기가 있을때 코안에 몇방을 넣게 되면 진정효과를 주게 됩니다. 직접 넣는 것이 싫어요면 맵지 않은 무를 면봉이나 천에 묻힌 후 코 입구쪽에 살짝 대기만 해도 도움이 됩니다.
◆ 수박줄기 가루
약재상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 중에 하나인 수박줄기 가루는 코감기로 콧물이 심할때 좋다고 해야 합니다. 열에 한번 익혀 빻은 것이라서 물에 타서 마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