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나물로 자주 만들어서 먹는 도라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면역력을 높이고 염증을 치료하는 도라지효능은 엑기스로 만들어서 복용해주면 더욱 높아진다고 합니다. 칼슘, 비타민, 사포닌, 단백질, 철분 등의 영양분이 다량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으로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다고 하는데요.
아토피, 감기, 가래 등에도 뛰어나죠. 그럼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살펴볼게요.
항암 작용
요즈음 암 발병률이 높아지면서 많은 분들이 암에 걸릴까봐 걱정하고 있는데요. 도라지효능은 바로 항암 작용인데요. 암의 예방과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암세포가 자라고 전이되는 것을 억제해준다고 하는데요. 꾸준히 복용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면역력 개선
이제 두 번째로 알려드리고 싶은 효능은 바로 면역력의 개선이라고 들 수 있는데요. 꾸준히 복용해주면 면역력이 높아지면서 각종 질병에 걸릴 확률이 낮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능은 면역력을 키워주는 이눌린과 사포닌이라는 성분들이 충분하기 때문인데요. 또한 가래와 마른 기침에도 좋다고 하네요.
수족냉증 치료
다음으로 소개할 도라지효능은 바로 수족냉증을 개선해주는 것인데요. 혈액순환이 좋지 않아서 손과 발의 온도가 낮아지는 것을 일컫는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체온을 높여주고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만들어주는 것인데요. 도라지가 이러한 효능을 지니고 있답니다. 또한 해열제로도 활용할 수 있어서 약이 없을 때 복용해주면 좋답니다.
엑기스 재료 준비하기
도라지엑기스를 만들기 위해서 먼저 도라지를 깨끗하게 씻고 물기를 제거해준 후에 그늘진 곳에서 말려주세요. 그리고 다음으로 3cm 정도로 잘라서 설탕과 섞어주면 되는데요. 그 후에는 항아리에 섞은 재료를 넣고 한지나 천으로 뚜껑을 덮고 햇빛이 비치지 않도록 유지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1차 숙성하기
엑기스를 만들기 위해 햇빛이 비치지 않는 곳에서 도라지를 48시간 동안 항아리 속에서 숙성시켜주어야 하는데요. 겨울에는 14일이 걸리고 여름에는 7일 정도 걸리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겨울에는 가스가 나오는 소리가 들리지 않아서 숙성시기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2차 숙성하기
마지막으로 1차 숙성 후에 찌꺼기를 건져내고 원액만 100일 정도 다시 숙성시켜 주는데요. 이 때 30%의 설탕을 섞은 후에 숙성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엑기스가 완성되면 물과 섞어서 마시면 된답니다.
댓글